본문 바로가기
얼바인 생활/얼바인 초보생활 101

얼바인 공립학교 입학

by LE Network Inc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인도 뉴델리에 살고 있는 주부입니다. 갑자기 남편이 어바인으로 발령이 나서요.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몇 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요. 우리 아이들이 인도 뉴델리에 있는 American Embassy School에 4년 정도 다녔구요, 내년 1월에 미국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입학서류 등을 알아보았는데 거주지 증명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더라구요. 집은 들어가서 구할 생각이었는데 반드시 거주지 증명 서류와 몇 가지 공과금 영수증이 필요한가요? 아니면 어디에 직접 물어 볼만한데가 있는지요. 인터넷 주소라든지 전화번호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ASK 어바인’ 이우연입니다. 미국의 공립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서류들 중에 거주지 증명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거주지 증명이란 집에 거주하면서 지불해야하는 공과금 즉, 전기요금, 수도요금, 가스요금, 케이블 TV요금, 쓰레기 요금 중 2가지의 고지서를 학교에 제출함으로써 실제로 미국 거주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으로 이주하려는 분 대부분이 호텔 등 임시 거처에서 생활하면서 살 집을 선택한 후 렌트 또는 구입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본인의 이름으로 된 공과금 영수증이 없기 때문에 부득이 이 기간동안 자녀가 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공립학교의 방학 기간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방학기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주택을 렌트 또는 구매하고 첫 달 공과금 고지서를 받은 후 자녀의 입학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어바인의 통합교육구(IUSD) 소속 공립학교 입학을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출생증명서, 또는 여권, 재학했던 학교 성적 및 재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어바인에는 어바인통합교육구 소속 공립학교와 터스틴통합교육구 소속 공립학교가 있습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어바인이지만 교육구역상으로는 터스틴 지역인 경우 터스틴통합교육구 소속 공립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어바인 통합교육구에는 24개의 초등학교, 8개의 중학교, 5개의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이중 Plaza Vista, Vista Verde 2개 학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통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바인 공립학교 입학 서류를 제출한 후에는 학생의 언어 및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ELD 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만약 ELD 시험 결과가 낮게 나오면 일반적으로 ELD 반에 배정받습니다. 자녀가 ELD반에 배정을 부모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무조건 학교의 결정을 따를 것이 아니라 아이의 학습 성향에 따라 담당 학교나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권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새로운 학교 환경에 수줍어 하거나 적응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라면 ELD 반으로 가서 언어와
문화 및 학교 생활을 차근차근 배워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자녀가 능동적이고 학습 능력이 뛰어난 아이의 경우 바로 정규반에 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자녀가 정규반에 가서 곧 적응할 것이라는 것을 잘 설명하면 ELD 배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정규반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입학 시 학년의 결정은 한국에서 다녔던 학년 기준이라 아니라 나이에 따라 자동으로 배정됩니다. 어바인 통합교육구 입학 기준월인 12월을 기준으로 생일이 지난 만 나이에 따라 8세이면 1학년, 9세이면 2학년과 같이 결정됩니다. 일부 학부모들의 경우 자녀의 학년을 조정하고 싶은 욕심을 갖기도 하지만 학년을 늦추는 것은 가능하나 빨리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어바인 공립학교 입학에 관한 공식적인 정보는 어바인통합교육청(Irvine Unified School District)의 홈페이지
(www.iusd.org)에 가시면 찾아보실 수 있으며, 한국어 정보를 원하시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우연의 ASK 얼바인'은 얼바인 교육정보지 '교차로'에 기고하는 연재기사입니다. 얼바인의 생활과 교육을 주제로 Sherry에게 질문한 내용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얼바인에 대해 궁금하세요?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