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D 과정은 그 동안의 고된 Listening 및 Reading 수업과 Speaking, Writing 등 통합적 skills 을 고루 갖추고 확실히 LS 과정을 최종 마무리 하는 단계이다.
여기까지 올라온 학생들이라면 이제 어떤 종류의 storybook 을 고르더라도 자신있게 읽을 뿐 아니라, 혼자서 거의 이해하고 필요한 모든 reading skills을 완성하는 Independent Reading 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학부모님들도 학생들의 책읽는 자세의 변화에 놀라곤 하신다. LS C 과정까지 단어찾고 줄그으며 읽던 아이가 LS D 과정 들어와서는 소파에 편히 앉거나 차 뒷자석에 앉아 낄낄 거리며 즐기면서 읽는 모습을 줄곧 발견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한달에 두번 정도는 Reading Rate을 스스로 연습하고 꾸준히 측정하여 궁극적으로 1분에 220 단어 이상 읽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ading 인 chapter book과 non-fiction skill book에 70% 정도 비중을 두고 더불어 Speaking 수업인 Group Discussion과 One-minute Speech 그리고 Presentation 등이 함께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인터넷 영어뉴스인 Kidstimes, TOEFL/TOEIC의 유형이 바탕인 듣기교재를 도입해 Listening Skill을 한층 높이고, Essay Writing 의 꾸준한 연습으로 실력을 다지는 단계이기도 하다.
LS-D 과정 또한 한국인 담임 선생님이 일주일에 두 번은 2시간 20분씩, 한 번은 1시간 10분씩 가르치고, 외국인 담임 선생님은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10분 동안 가르친다.
Fiction 수업
한국인 담임선생님과 storybook 한 권을 2주 동안 듣고, 읽고, 말하고, 쓰기의 통합 수업을 하는 과정이다. 만일 총 20 chapter로 이루어져있다면 책을 반으로 나눠 첫 주에는 chapter 1~10까지 배우고, 둘째 주에 나머지 chapter 11~20까지 배운다.
1. Before Reading
수업 진행방식은 Warm-up 그리고 Getting into the story 이다.
Storybook의 앞, 뒤 표지를 보고 이 storybook이 무엇에 관한 내용이고, 인물의 직업이나 성격은 어떠할 것 같은지, 이야기의 배경은 어디 또는 언제인 것 같은지 추측해 보는 시간이다. 또는 커다란 중심이 되는 주제가 있다면 그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자료를 research해오고 함께 의견을 모아 이야기 해보면서 배경지식을 모으는 시간이라 할 수 있다. 가볍게 흥미를 끌기 위해 관련 게임이나 퀴즈를 하는 방법도 있다. 책 내용과 관련된 사실이나 중요 단어들을 미리 한번 접하고 결국은 story를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잘 준비하여 효과적으로 읽기 위함이다.
즉, 책을 읽기도 전에 학생들은 who / where / when / what happened / why를 논리적으로 정리해보고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 Homework 하는 방법
LS D 과정에서는 오디오(테잎 또는 cd)가 없이 읽기만을 한다. 100~200 페이지, 심지어는 더 넘어가는 많은 양의 story 를 오디오를 들으면서 제 시간에 다 읽어내기는 불가능하며 이쯤되면 단어의 발음 정도는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거나 사전의 도움을 받아 빨리 해결하고 넘어가 빨리 집중하여 내용파악하는데 촛점을 두어야 한다. 역시 책을 읽을 때는 인물, 장르, 주제, 배경 등을 파악하며 workbook의 vocabulary부분이나 맨 뒤의 glossary부분을 참고하여 읽는다. 사실 대부분의 단어는 이제 문맥속에서 바로 파악하여 사전이나 단어리스트의 도움없이도 유추하게 된다.
2. While Reading
A. Active Reading 을 하는 이 단계에서는 수업시간에 일일이 읽지 않을 뿐더러 학생들 스스로 전체 plot 을 파악하여 summary 할 수 있어야 하며, 팀을 나누어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온 comprehension 질문을 주고 받으며 점수를 준다. 질문의 종류는 단순히 사실의 여부를 묻거나 단답형이 아닌, story의 갈등(conflict)나 갈등의 이유(reason), 해결과정(resolution) 에 관련된 세세하게 나간다. 또한 단순하게 Yes/No 의 단답형 답을 요구하는 질문을 만든 사람에겐 벌점을 주고, 그 날의 중요한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만든 사람에겐 가산점을 주는 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이 질문을 만들때 골고루 만들어야 하는 질문의 종류를 크게 세가지로 나누자면,
a. factual questions (사실여부를 확인)
b. inferential questions (추측, 추론)
c. critical thinking questions (비판적 사고) 이다.
B. 또한 꼭 알아야 하는 단어, 문장, 표현들 (key words)이나 사건의 실마리들을 게임으로 다루고 넘어간다. 이 부분들은 summary 할 때나 writing 에 꼭 필요하므로 공책에 정리해서 복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C. Group Discussion/Mini-Debate: 토론 질문을 선생님이 던진다. 매번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학생마다 얼마나 story를 제대로 이해 했는지와 주제에 관한 다양한 배경지식이나 깊은 생각이 있는지 끌어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다. 이 시간이야말로 Reading 과 Speaking 의 꽃이라 할 수 있다. 한 반을 서, 너 그룹으로 나누어 똑같은 질문을 던지고 각 그룹의 학생들끼리 의견을 모으게 한 후, 논리적으로 대답을 발표할 수 있어야 한다. 미리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적어 오거나 끝나고 writing 숙제로 제출하여, 담임 선생님께 feedback 을 받는다. Debate 의 경우, 반을 Pros 와 Cons 로 나누어 찬성하는 이유, 반대하는 이유등을 팀끼리 의논하여 정한 후, 각 팀의 멤버끼리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결론을 내게 한다.
3. After Reading
책을 모두 읽은 후에는 주제 질문에 관해 Essay를 써야한다.
1) Brainstorming - 주제에 관련된 배경지식과 아이디어를 메모 형식으로 생각나는대로 적어본다.
2) Outline 쓰기
a. Introduction - 주제가 되는 thesis statement 가 들어가야 한다.
b. Body - thesis statement 를 뒷받침하는 세가지의 supporting ideas 의 중심이 되는 topic sentences 세 문장을 쓴다.
c. Conclusion - 앞에 쓴 thesis statement 를 부연설명, 강조하는 결론 문장을 쓴다.
3) First Draft 쓰기
Introduction, Body, Conclusion 의 각 topic sentences 에 살을 붙인다.
4) Second Draft 쓰기
짝끼리 바꾸어 peer check 을 하며 comment 를 바탕으로 다시 써본다.
5) Final Draft 쓰기
전체적인 구성 (organization), 흐름(flow) 등이 자연스러운지 최종 review 하며 다듬는다.
4. Workbook
a. Vocabulary 와 Useful Expressions(Idioms) , Sentences 페이지는 영영 뜻과 보기 문장을 외워 시험을 본다.
b. 책을 읽은 후, Comprehension Questions 과 answers 을 만들어 오는 숙제이다.
c. 각 storybook 이 끝날 때마다 Essay Writing 을 제출한다.
Non-Fiction 수업
Great Strides 라는 Literal skill books 로 영어권 초등학생들이 읽을만한 다양한 주제의 읽을 거리들로 짜여져 있어 일반적인 상식, 문화 뿐 아니라 미국 교과서인 Science나 Social Studies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ESL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이 수업은 외국인 선생님 담임하에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10분 동안 진행되며 Workbook으로 Speech 및 Presentation 하는 방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 또한 실제로 학생들이 각 주의 주제에 관해 research하고 토론한 부분을 정리하고 때때로 poster 등의 visual aids를 준비하여 발표하는 presentation 수업이 한달에 한 두번 정도 있고 이 부분이 speaking portfolio 점수로 들어간다.
Test
1. 한국인 선생님 평가: 매일 보는 단어, 숙어시험과 3개월마다 보는 Dignostic Test(진단평가), 6개월 후 과정이 끝날 때보는 Achievement Test(성취도평가) 등으로 나누어진다. 진단 평가는 총 2회로 1~3개월까지, 4~6개월까지 배운 내용이 각각 시험 범위이고, 성취도 평가는 1~6개월동안 배운 모든 내용이 출제된다. Listening, Reading, Vocabulary, Writing 등 총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 pass 하고 80점이하는 3개월 전 반으로 이반하여 복습하게 된다.
2. 외국인 선생님 평가: Great Strides 교재로 하는 Speaking 수업에서 한 달에 한 번 Presentation 한 점수의 합계가 Portfolio(Writing 숙제 및 기타 수업시간 보충물)에 합쳐져서 평균으로 계산된다.
정상어학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요리 영어 & 기타 > 정상어학원 교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8) LS-C 단계 (0) | 2009.12.10 |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7) LS-B 단계 (7) | 2009.12.07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6) LS-A 단계 (8) | 2009.12.03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1) 총평 (3) | 2009.09.27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5) DS-C 단계 (0) | 2009.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