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북리뷰

Matilda (마틸다) 북리뷰

by LE Network Inc

영어든 한글이든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책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다. 다만 무슨 책을 읽히고 어떤 방법으로 읽는지는 집집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아이들이 어려서 영어책을 읽을 때는 한국에서 영어를 접했기 때문에 이해의 관점에서 볼 때 부족한 점을 메꾸고자 시작한 영무, 수정이의 읽기 방법이 미국에 와서도 한참 효과적으로 잘 이용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히 단어를 외우고 소리를 흉내내어 따라읽는 것 만이 아닌 'Reading을 통한 통합적인 사고능력'이 가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책을 잘 읽기 위해서는, 그 책에 담긴 모든 것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책을 손에 들고 겉부터 관찰하는 것이다. 앞표지와 뒷표지를 꼼꼼이 관찰해보라. 내가 이 책을 읽기도 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결정적인 힌트가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름만 봐도 무슨 장르인지 예상할 수 있듯이 가장 쉽게 눈에 들어오는 '제목' 이나 '표지그림' 이외에도 간단한 summary 나 유명한 뉴스나 잡지의 기자들이 평론한 문구들이 그것이다. 그 후엔, 목차를 펼쳐 각 챕터마다의 제목을 확인하고 간단히 책 전체의 페이지를 쓱 훑어보기까지... 자 이제, 책을 읽기도 전에 어느 정도 어떤 내용이 내마음을 사로잡게 될지 궁금해지기 시작할 것이다. 그렇다면 일단 '동기부여'에서 성공한 것이 아닌가. ---  새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이라면 엄마가 여기까지 도와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생각된다. 주위의 환경을 책이 읽고 싶은 분위기로 만들어주고, 온갖 마음을 쏟아 이 부분까지 같이 읽어주는 작업을 해 보길 권한다. 한, 두번으로 쉽게 아이가 안 넘어가더라도 꾸준히 시도하길 바란다.

 

그렇게 하기를 몇 년하고 나니 영무 수정이는 이제 내 도움이 필요없는 시기가 온 것 같다. 얼마전 수정이가 5학년 추천도서 목록에 있는 Matilda 를 읽는다고 하길래 먼저 읽었던 내가 그 책의 작가인 Roald Dahl 이 얼마나 대단하고 멋진 작가인지, 주인공 마틸다라는 여자아이가 얼마나 총명하고 신기한 아이인지에 대해서 흥분하며 얘기해주었더니 소파에서 몸을 비비적거리며 몇 시간만에 후딱 읽어버렸다. 아직 기억이 생생한지라 수정이는 자기가 읽은 내용을 내게 이야기하며 재미있었던 부분, 슬펐던 부분, 통쾌한 결말 등에 대해 나누어주었다.

 

 

책을 좋아하는 천재소녀 '마틸다'를 읽고 북리뷰를 하는 수정

 

★ 읽기 권장 학년: 3학년~6학년

★ 장르: 코미디, 유머, 공상

 출판사:Jonathan Cape

★ 출판연도: 1998

★ 총페이지수: 240 페이지

★ ISBN0141301066 

★ 배경: 영국의 한 작은 마을

★ 주제: 창의성과 상상력, 선과 악, 폭력과 구속, 복수, 자유

★ 작가: Roald Dahl

 

 

Warm Up: What is the book about? Who is Matilda?

 

 

책을 읽다 본인이 관심가는 부분, 스토리의 중요한 요소 등을 Writing 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주인공 마틸다 천재끼를 열거한 차트

 

 

Character Analysis : Who are the Supporting Characters in the story?

 

 

말로 할 때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자세한 내용들을 글로는 좀 더 정리할 수 있어서 좋다.

'마틸다'의 등장인물 스케치

 

 

보조인물들 중 대조적인 등장인물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으로 정리해 본 graphic organizer

 

 

About the author: Roald Dahl

 

 

 

After Reading I: Critical Thinking Qs&As

 

 

After Reading II: Critical Thinking Qs&As

 

 

Essay Writing

 

에세이의 주제는 책 속에서 다양하게 고를 수가 있다. '마틸다'의 경우 예를 들면,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일까?' 또는 '내가 마틸다처럼 초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어떤 초능력이 있으면 좋겠는지와 어떻게 사용할 건지의 계획'에 대해 쓸 수도 있겠다.

 

수정이는 이번에 '좋은 선생님의 자격'에 대해 썼다.

 

먼저, Brainstorming:

 

이미 책을 읽은 후라서 수정이는 '마틸다'에 등장하는 담임 선생님 Miss Honey 와 Miss Trunchbull 에 대한 생각이 가득했다. 책 속에서는 상황에서 벌어진 일들로 각 선생님마다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Writing 으로 할 일은 에세이의 주제를 파악하고 문단을 이루어갈 주제에 관련된 다양한 key words 를 열거하는 것.

 

 

두번째, Outline 형성:

Outline 은 에세이의 뼈대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서론, 본론, 결론의 뼈대가 있고 각각 무엇을 써야할 지 뼈대가 갖추어져있으므로 해야할 일은 Brainstorming 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선생님의 자질'에 관해 세 가지를 뽑아 정리하는 것이다.

 

First Draft:

Outline 에 살을 붙여 일단 초안을 완성했다. 다음으로 할 일은 수차례 읽어보고 더 나은 표현, 설득적인 어조 등을 염두에 두며 make it better 하는 일이다.

 

 모든 영어책을 읽으며 이렇게 매번 Speaking과 Writing 을 하기란 시간과 노력면에서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하더라도 각 학년별로 있는 추천 도서 목록 중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 도서 목록에 있는 책들 만이라도 한 달에 한 번정도는 해나간다면 단순한 Reading Skill 을 뛰어넘어 Persuasive Speaking 과 Writing,, 그리고 Critical Thinking Skills 까지 쌓아 나갈 수 있는 튼튼한 기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마틸다(Matilda)를 다 읽었다구요? 그 다음은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혹시 작가 Roald Dahl 의 또 다른 책 '마녀들'은 어떠세요? 'The Witches

 

@라이프롱 잉글리쉬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Like) 를 꼬~옥 눌러주셔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