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3편 DS-A 단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CHESS프로그램 2번째 단계인 DS-A(Development Stag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S(Development Stage)-A
전체 CHESS 프로그램 중 두 번째 레벨이고, 주로 IS 레벨의 6개월 과정이 끝나면 올라가는데요, 학기시작 때는 P/T
(Placement Test)를 보고 학생들이 모집되면 DS A반이 개강될 수도 있어요.
각 분원 옆에 JLS 학원 교재들을 살 수 있는 서점에 가시면 해당 레벨 별 책들을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DS-A 단계는 주로 영어 유치원을 1년 이상 다녀서 Listening 과 Speaking이 어느 정도 되는 초등 1학년이나, 2학년들이 시작합니다. 교재는 Student Book, Phonics Book, Work Book 세 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교재에 딸린 Audio Tape 셋트가 있답니다.
1. 먼저 Student Book 에 대해 알아보죠.
구성은, 한 달에 한 주제로 한 Unit 씩 해서 전체 24 Lessons, 6 Units 로 되어 있죠.
그럼 각 Lesson 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께요.
먼저 Let’s sing 부분 - 매 주마다 해당하는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처음 소개하는 Song으로 언제나 수업을 시작하죠. 어린이영어 동요 전문 작곡가 팀이 제작한 쉽고 경쾌한 멜로디와 교재제작 팀 연구진 선생님들이 직접 작사한 노래들로 매우 독창적이며, 교재에서 배울 그 주의 중요한 표현들이 노래가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장을 외울 수 있고,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갔을 때 아이들이 이미 주제를 감을 잡고 있어서 쉽게 Speaking, Reading 으로 연결이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두 번째로 Let’s listen 부분 – 그 주에 배울 주제에 관한 여섯 컷의 만화를 보며 주인공들의 대화를 12문장 정도로 듣는 부분인데요, 영어 만화를 보고 대화를 들으며 보다 쉽게 아이들은 주제를 파악하고 주제에 해당하는 다양하고 기본적인 표현들을 인지하는 수업이에요.
세 번째로 Let’s practice 부분 – 앞에서 노출된 주제에 맞는 주요 문장 대화 주고 받기 연습을 하는 부분인데요, Song을 부를 때는 정확히 자신이 부르는 노래의 가사가 무슨 뜻인지 몰랐더라도 여기에서는 반드시 정확히 뜻도 알고, 영어로 직접 문장 말하기 Drills 을 선생님과 또 반 전체 친구들과 돌아가며 Role Play를 통해 익히며 자신감을 갖게 되죠.
네 번째로 Let’s chant 부분 – 앞의 세 부분에서 배운 그 주의 주요문장들을 이용한 다양한 질문과 대답들을 chant 로 읽고 외우며 재미있게 수업하는 부분입니다. 약간의 율동을 하며 동시에 표현을 익히기 때문에 그냥 책을 읽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장점이 있답니다.
다섯 번째로 Let’s read 부분 – 그 주에 배운 모든 단어들과 주요문장들을 이용하여 자기 내재화(Personalization) 시키는 복습 부분이에요. 예를 들어, Lesson 1의 주제가 House라면, 앞서 배운 bedroom, bathroom, living room, kitchen, garage, yard 등의 단어들과, This is the __________. There are _______ rooms. 등의 주요 문장들을 이용하여, 포스터를 만들고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각자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보며 한마디로, 한 주 동안 Listening 과 Reading으로 배운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Writing과 Speaking으로 완성하는 것이죠.
2. 다음은 Work Book 입니다.
마찬가지로 24 lessons, 6 units 으로 되어 있구요, Student Book을 배워야만 풀 수 있어요. 다른 출판사의 Work Book 과 달리 반드시 Tape을 들으며 풀 수 있기 때문에 Student Book 의 내용을 다시 다른 방법으로 들으면서 Listening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고, 엄마가 굳이 도와 주지 않아도 혼자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확인, 정리하는 습관을 갖게 도와주는 책이랍니다.
한 lesson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첫 페이지는 Student Book 의 Let’s listen 만화 부분에 해당하는 대화 내용이 나오면 그 내용의 이해를 묻는 문제에 답하는 문제들이에요.( 주로 주인공은 누구니, 장소는 어디니, 시간은 언제니, 주인공은 무엇을 하고 있니 등등..)
두 번째와 세 번째 페이지는 Student Book 의 Let’s practice 에서 배운 단어나 표현들을 각각 그림과 짝 짓기를 하거나 써보는 문제들이 나오구요,
네 번째 페이지는 Let’s write으로 그 주에 배운 모든 단어들과 주요문장들을 이용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쓰기를 해보는 부분이에요.
3. 마지막으로 Phonics Book 입니다.
모두 6 units, 24 lessons 이며, Short vowels(단모음) → Magic E(요술 –e) → Double consonants(이중 자음) → Diphthong(이중 모음→ Long vowels( 장모음) → Others(기타) 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의 첫 장은 한 달 동안 배울 Phonics의 대표 글자의 음의 목록이 나와 있고,
그 다음 장엔, 한 주에 배울 대표음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10개씩 나오죠. 이 부분은 Listen and read 부분으로 아이들은 이 단어들을 한 주 내내 테잎을 듣고 따라 하며 음가를 외우게 됩니다.
페이지 아래에는 Listen and circle 부분으로, 듣고 문장 중에서 그 주에 배울 단어를 골라내는 문제들을 풀게 되구요,
Listen and write에선, 그림을 주고 두 개 중 해당 단어를 하나 골라 동그라미 치고 4선지에 단어를 써보게 됩니다.
Read the story. 에선 대표음 단어들로 이루어진 문장들로 만들어진 짧은 한 편의 Story를 정확한 발음과 억양과 띄어 읽기로 읽는 연습을 해야겠죠.
마지막으로 두 종류의 Test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Test A 에서는 네 가지 비슷한 단어 보기를 보고 선생님이 읽어 주는 단어를 골라내는 시험이구요, Test B 에서는 4선지 위에 칸을 맞춰 선생님이 부르는 단어를 듣고 쓰는 받아쓰기 시험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말이 안되는 non-sense word 더라도, 알파벳을 이용해 대표음이 들어간 모든 가능한 단어들을 만들어보고 읽어보는 것이, 단어의 뜻을 아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단어를 뜻으로 외우고 치르는 단어시험(Vocabulary Test)이 아닌, 음의 규칙을 익히는 Phonics Dictation(받아쓰기) 시험을 본다는 것입니다. Phonics 책에서는 모르는 뜻의 단어가 나와도 굳이 해석하여 뜻을 아는 것이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것을 아셔야 한답니다!
정상어학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요리 영어 & 기타 > 정상어학원 교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1) 총평 (3) | 2009.09.27 |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5) DS-C 단계 (0) | 2009.03.23 |
정상어학원 레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0) | 2009.02.27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4) DS-B 단계 (2) | 2009.02.10 |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2) IS단계 (3) | 2008.1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