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코치 3월호 이우연의 맘글리시 주제는 Happy Birthday to You(생일파티하기) 입니다. 자녀들이 가장 기다리고 좋아하는 날 중에 하나인 생일파티를 통해서 다양한 영어 표현을 배웁니다. 이번 호에는 기수정(초2), 김세아(초1), 신민재(초1) 3명의 어린이가 놀이수업에 참가 했습니다
<Happy Birthday to You>
- 대상: 5세부터 초등 3학년 생까지
- 교육목표: 생일파티 때 쓰는 영어표현을 익힌다.
- 놀이에 쓰이는 문장표현
- Would you put the cake on the table?
- Bring me the forks, please.
- Put on your birthday hat.
- How many candles are there? Let's count them. / One, Two, Three, .....
- How ond are you? / I am __________ years old.
- Can you sing the Happy Birthday Song? / Yes, I can(No, I can't)
- It's time to make your wish.
- Open your present! What is your present? / It's the __________.
- Do you like the present? / Yes! I like it very much(Of course, I love it).
- 놀이에 사용하는 단어
- birthday, party, birthday hat, balloons, cake, drinks, forks, dishes, glasses, birthday presents, candles
- 준비물: 생일 파티용 식탁보, 풍선, 장식, 고깔모자, 갖가지 음식
- 주변꾸미기: 생일파티 상을 차리고 장식을 한다.
1. Warm-up(흥미유발하기)
1-1. 우선 엄마는 아이와 함께 생일 초대장과 생일 카드를 만든다. 초대장에는 Who, Where, When, Phone Number 등을 꼭 쓰도록 하고 생일카드에는 To(받는 사람), From(보내는 사람)을 쓰게 한다.
1-2. 그런 다음 'How old are you'Song을 함께 부른다. 엄마가 아이에게 'How old are you?'하고 물으면 아이는 'I'm __________ years old.'라고 자기 나이를 말한다. 그 다음 엄마가 'Happy birthday, (아이 이름).'라고 크게 말해준다. 이를 3 ~ 4번 반복한다.
1-3. 역할을 바꿔서 아이가 엄마에게 'How old are you?'하고 묻고, 엄마는 'I'm __________ years old.'라고 답한다. 그러면 아이는 'Happy birthday, mommy.'라고 말한다.
2. At The Birthday Party(생일파티에서)
TPR(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반응교수법- 영어를 한글로 해석하지 않고 행동으로 보이면서 말하는 교수법)
엄마는 아래 9개 문장을 카드로 미리 만들어 둔다.
Sing the Happy Birthday Song.(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자)
Count the candles.(초를 세어보자)
Make a wish.(소원을 빌어보자)
Blow out the candles.(초를 불어서 꺼보자)
Give your present.(선물을 주자)
Open the present.(선물을 열어보자)
Cut the birthday cake.(생일 케이크를 자르자)
Eat some cake.(케이크를 먹자)
Drink some juice.(주스를 마시자)
2-1. 엄마가 아이에게 'What do you do at the birthday party?'라고 묻는다. 아이가 답하지 못하면 엄마가 앞서 만든 9개의 TPR 표현을 행동으로 보이면서 대답을 유도한다.
2-2. 이 때 엄마가 9개의 문장 카드를 가지고 있다가 아이가 9개 중 한 문장의 단어 하나라도 맞히면 'That's right'이라고 칭찬한다. 그런 다음 정확한 표현으로 다시 한 번 말해준 뒤 카드는 답을 맞춘 아이에게 준다. 3 ~ 4번 기회를 주었는데도 모를 경우, 카드를 보여주며 해당 표현을 여러 번 말해주고 따라하게 한다.
2-3. (TPR 표현을 모두 익힌 후) 9개의 카드를 바닥에 놓고 엄마가 각 TPR 표현에 해당하는 말을 하면 아이가 그 카드를 발로 밟는 놀이를 한다.
3. 'Listen and Act' Game(듣고 행동하기 게임)
3-1. 엄마가 'Please'를 각 TPR 문장에 붙여서 말하면 아이는 그 표현을 따라 행동하고 'Please'를 빼고 말하면 아무 동작도 하지 않는 게임을 한다. 이러한 놀이를 'Listen and Act' Game이라고 한다.
3-2. 예를 들어 엄마가 'Please, blow out the candles.'라고 말하면 아이가 초를 부는 동작을 하고, 그냥 'Blow out the candles.'하면 멈춤 상태로 아무 동작도 하지 않아야 한다.
3-3. 엄마는 좀 더 빠른 속도로 'Please'를 붙이거나 빼고 말하고, 아이는 이에 따라 빠르게 행동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3-4. 아이가 각 TPR 표현에 익숙해지면 역할을 바꾼다. 아이가 'Please'를 각 문장에 붙이거나 빼서 말하고, 엄마는 그에 맞춰 동작을 한다. 아이는 자신이 엄마 또는 선생님이 된 기분으로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영어 표현을 더 잘 익히게 된다. 이때 엄마는 아이처럼 열심히 신나게 동작을 해주어야 한다.
4. Show & Tell(생일파티 하면서 익히기)
- Would you put the cake on the table?
- Bring me the forks, please.
- Put on your birthday hat.
- Let's light the candles on the cake.
- It's your birthday, today. Happy birthday to you! / Thank you.
- How many candles are there? Let's count them. / One, two, three, .....
- How old are you? / I am __________ years old.
- Can you sing the Happy Birthday Song? / Yes, I can(No, I can't)
- It's time to make your wish.
- Open your present! What is your present? / It's the __________
- Do you like the present? / Yes! I like it very much(Of course, I love it.)
4-1. 파티상을 차리면서 엄마는 각 단어들을 노출시켜서 아이가 듣고 따라가게 한다. 예를 들면 'Would you put the cake on the table?' 'Bring me the forks, please.' 'Put on your bitrhday hat.' 'Let's light the candles on the cake.' 등의 표현을 쓰면 된다.
4-2. 상차림이 끝나면 엄마가 먼저 'It's your birthday, today. Happy birthday to you!'라고 축하 메시지를 던진다. 아이는 'Thank you.'라고 말한다.
4-3. 엄마가 케이크 위의 초들을 가리키며 'How many candles are there? Let's count them.'하고 같이 세어 본다. 다 세고 나며, 'How old are you, (아이이름)?'라고 엄마가 묻고, 아이는 'I'm __________ years old.'라고 대답한다.
4-4. 엄마가 'Let's sing the Happy Birthday Song!'하고 말하며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른다. 그런 다음 엄마가 아이에게 'Blow out the candles.'하면 아이는 촛불을 불어서 끈다.
4-5. 촛불을 끈 후엔 엄마가 소원을 비는 포즈를 위하며 'Now, it's time to make your wish.'라고 말한다. 아이는 엄마 도움을 받으며 'I wish __________.' 또는 'I want __________.'하고 소원을 말한다.
4-6. 엄마는 박수를 크게 쳐주고, 'This is your birthday present.'하고 말하며 아이에게 선물을 준다. 아이는 선물을 받으며 'Thank you.'라고 말한다.
4-7. 엄마가 'Open your present!'라고 말한 뒤에 'What is your present?'하고 묻는다. 아이는 'It's the __________.'라고 답하게 한다. 엄마는 아이에게 선물에 대해 'Do you like the present?'라고 묻고, 'Yes! I like it very much.' 또는 'Of course, I love it.'이라고 말하도록 유도한다.
5. Wrap-up(마무리 하기)
생일파티 놀이가 끝나면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 언제나 놀이영어 수업이 끝나면 엄마와 아이가 같이 정리하고 치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이때도 'Can you help me clean up the table?' 'Put the __________ in the garbage can.' 등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아이가 Show and Tell 하는 장면을 디지털카메라 등으로 찍어두는 것도 잊지 말자.
Do 놀이를 할 때는 아이와 역할 분담을 하세요.
수업 준비 과정부터 마무리까지 아이 스스로 하도록 한다. 아이는 다양한 역할을 해 봄으로써 영어 뿐 아니라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다.
Don't 엄마가 반드시 선생님일 필요는 없어요.
엄마가 처음부터 끝까지 챙겨주지 말아야 한다. 한두 번 엄마가 이끌어 주었으면 그 다음엔 아이가 주도하도록 기회를 주자. 아이가 더욱 적극적으로 놀이 영어에 임할 수 있게 된다.
@라이프롱잉글리쉬
'요리 영어 & 기타 > 대교 잡지 연재 - 엄마표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화폐, 미국동전을 이용한 셈과 시장 놀이영어 (0) | 2009.05.01 |
---|---|
How To Plant Seeds (씨앗심기) (0) | 2009.04.01 |
[이우연의 맘글리쉬] How can I get to the bank? (길찾기 영어 놀이수업) (0) | 2009.02.01 |
[이우연의 맘글리쉬] How to make a hot dog (핫도그 만들기 영어 놀이수업) (2) | 2008.12.30 |
[이우연의 맘글리쉬] Fashion Show (패션쇼 영어 놀이수업) (0) | 2008.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