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바인 생활

미국 초등학교 과학 실습 수업: Science Lab Class

by LE Network Inc


과학 수업은 이론을 바탕으로 하지만 실험이 몇 배로 실습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아이들에게 흥미를 북돋워주기 위한 선생님의 노력과 활동이 많은 이곳의 과학교육은 영무와 수정이가 너무 좋아한다.



미국 초등학교의 과학 시간은 이론과 실습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론은 담임 선생님과 배우고, 실습은 따로 담당 선생님이 있어서 일주일에 한 번 배운 이론에 해당하는 실험이나 제작 실기 수업을 한다.  오늘은 실습 수업을 학부모에게 공개하는 날이다.




4학년을 맡고 계신 Mrs. Bennett 이라는 Science Teacher이다.  전기와 전류에 대해 배우고 나서 아이들이 한 팀을 이루어 만든 극장을 손봐주고 계시다.





아이들이 신체 기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Body Puzzle



학교에는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재와 교구가 준비되어 있다.




학창 시절 과학 시간이 제일 좋았다고 하시면서 직접 실험 시범을 보여 주고 있는 학부모 한 분.  이곳의 학부모들은 학생의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아이들과 함께하는 것을 인생의 큰 즐거움으로 살아 간다.





실험 및 실습 도구나 재료들은 매우 다양했다. 과학실에서 모든 학년의 수업이 진행된다는 것이 한 눈에 보였다.





영무는 지난 달 배운 무게와 질량에 관한 실험을 수정에게 보여주고 있다.  영무는 항상 과학에 관심이 많다.  이곳에 전학와서 실험을 통해 배우니 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더욱 배가 되는 것이다.  수정이도 오빠의 설명을 열심히 듣는다.

과학실은 한국의 학교에도 있지만, 실험에 대한 비중이 높지 않았다.  한국의 학교도 미국만큼 실험에 비중을 학습과 실험의 비율이 2:1정도로 자주 다양한 실험들을 직접 경험하고 배워 이론을 충분히 뒷밤침할 수 있게 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라이프롱잉글리시

댓글